Tuesday, February 11, 2014

소셜네트워크 시대: 트위터와 비즈니스 모델



2006 샌프란시스코에서 시작된 트위터는 지난 3년간 폭발적인 성장을 거쳐 현재 가장 영향력 있는소셜 미디어 마케팅 하나로 꼽힌다. 트위터는 사용자가  남긴 짧은 메시지를 세계 누구와도 나눌 있도록 해준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기존의 고객, 혹은 잠재적인 고객들에게  다가가기 원하는 기업체라면 트위터는 한번 고려 해봐야 소셜 미디어라 있다.

트위터가 처음이라면 걱정할 필요 없다. 트위터를 처음 시작하는 방법은 대략 이렇다:
1.       첫째, 트위터 사이트(www.twitter.com) 접속하여 비즈니스 페이지를 무료로 등록할 있다.
2.       로고와 사진들로 프로필 페이지를 작성한다. 비즈니스의 친밀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본인, 혹은 직원들의 사진을 같이 올리는 또한 좋은 방법이다.
3.       다음, 프로필 소개글에는 키워드로 사용될 만한 업체명과 위치, 상품명, 제공하는 서비스 등을 추가한다. 하지만 너무 길어지지 않도록 너무 많은 양의 키워드 사용은 자제할 필요가 있다.
4.       비즈니스와 어울리는 배경화면을 선택한다. 배경화면 이미지는 프로필 사진이나 트위터 메시지를 읽을 때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심플하고 은은한 것으로 고르도록 한다.

과정을 모두 마쳤다면 이제 트위터를 시작할 있다!

빠르고 간결함을 중점으로 두는 트위터는 최대 140자까지 메시지를 입력할 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메시지를 입력할 고객들과 대화하듯이 입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주일에 , 두번 정도의 광고는 효과적이지만 매일 노골적인 광고 문구를 올린다면 고객들은 금새 멀어질 것이다.

그럼 본격적인 트위터에 앞서 명심해야 가지 팁을 소개한다:
1.       특정 단어나 구절 앞에 ‘#’ 붙이는 해시태그를 사용하도록 하자. 예를 들어 트위터에 모두가 좋아하는 #요거트! 여러분들은 어떤 # 가장 좋아하시나요?” 라는 메시지를 등록할 경우 해시태그가 붙은 단어들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있다. (해시태그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다음에 다루도록 하겠다.)
2.       고객들이 서로 나누고 싶은 내용의 메세지를 중점적으로 올리자. 목적 없이 메세지를 작성하거나 다른 글을 옮겨오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글을 올리기 나의 팔로워들이 나의 글에 관심을 가질 지를 먼저 생각하는 것이 좋다.
3.       모든 메세지는 줄임말 없이 작성하도록 하자.  140자에 맞추기 위해서 무리하게 줄임말을 쓰거나 문법을 무시하는 방법은 권하지 않는다.
4.       구두법을 무시하지 말자. 트위터에 올라가는 모든 글은 비즈니스를 대변한다. 따라서 메세지가 영어이건 한글이건 간에 쉼표, 등의 기본적인 구두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5.       요약하라! 최대한 간단하게 요점만 적어 메세지를 올리고, 되도록 쉽고 짧은 단어를 위주로 사용하자.
6.       개성을 보여라. 누가 되었던 간에 지루하고 상업적인 내용의 글들은 읽고 싶어하지 않는다. 위에 말했듯이 대화하듯 메세지를 입력하고 개성을 보일 있을 망설이지 말고 보여라. 이러한 글들이 훨씬 관심을 끌며, 비즈니스의 팔로워 역시 늘어날 있다.

트위터에 관한 많은 얘기들은 다음 시간에 계속해서 다루도록 하겠다.


오늘 글의 핵심은 트위터를 당신의 비즈니스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에 적극적으로 사용하라는 것이다. 기존의 고객들과 잠재적 고객들 모두를 잡기 위해 중요한 소셜 미디어 서비스이며 무엇보다 무료로 이용할 있기 때문이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